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Home : 과학기술: Technology

 



점착 테이프는 기재, 점착제, 이형지로 구성되어 있다. 기재는 점착제가 도포되어 있는 물질이며, 점착제는 피착재를 접착시키는 점탄성 물질이다. 이형지는 점착 테이프의 취급 및 저장을 용이하게 하는 종이 혹은 필름을 일컫는다.

점착 테이프는 기재, 점착제, 이형지를 구성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양면 테이프(Double coated tape), 단면 테이프(Single coated tape), 무기재 테이프(Adhesive transfer tape)로 나뉘어 진다.
기재의 양면에 점착제가 도포 되어 있는 테이프를 말한다. 이형지는 아래 예와 같이 양면에 이형처리가 되어 있는 이형지를 한쪽 점착면에 사용하거나, 한쪽 면에만 이형처리가 되어 있는 이형지를 양 점착면에 각각 사용할 수 있다.
기재의 한쪽 면에만 점착제가 도포 되어 있는 테이프를 말한다. 단면 테이프의 기재는 특히 backing 이라고도 일컫는다. 아래의 예와 같이 이형지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기재가 없는 테이프를 말한다. 점착제가 이형지에 코팅 되어 있는 구조를 취한다

점착제는 피착재를 붙이는 역할을 하므로 넓은 의미로는 접착제의 범주에 속하지만 접착제와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상온에서 영구히 점성을 보유하며, 물이나 열, solvent 의 활성 없이 단지 가벼운 압력만으로도 접착시킬 수 있다. 사용량의 예측이 가능하고, 다른 system 보다 냄새가 적으며, 접착 후 열경화 등을 요하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다.
점착제는 크게 고무계 점착제, 아크릴계 점착제, 실리콘계 점착제로 나눌 수 있다.
-

가장 처음 사용된 점착제이다.

- 천연 고무 또는 합성 고무를 사용한다.
- 초기 접착력이 우수하고, 대부분의 피착재에 사용 가능하다.
-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 내열성, 내화학성, UV 안정성이 낮은 단점이 있다
-

대부분의 점착제는 아크릴계이다

- 합성으로 제조된다.
- 고무계 보다는 일반적으로 낮은 초기 점착력을 나타내나 시간이 지남에 따른 점착력 증가 효과가 우수하다.
- 고무계 보다 우수한 내열성을 나타낸다.
- 대부분의 피착재에 사용가능하며, 내화학성, UV 안정성이 우수하다.
-

잔사 없이 제거가 가능하다.

- 매우 우수한 내화학성, UV 안정성을 가진다.
- 고온 및 저온에서의 안정성이 우수하다.
- 표면 에너지가 낮은 실리콘 rubber 등을 접착시키는 용도로 사용된다.

기재는 점착제가 도포되어 있는 물질이다. 일반적으로 필름과 부직포가 사용된다.
-

대부분의 테이프 기재로 사용되는 필름은 PET 이다

- 내 찢김성이 우수하다.
- 치수 안정성이 우수하여, 일정한 두께의 테이프 제조가 가능하다.
- 코로나 처리등을 통해 표면 에너지를 높이며, 이때 점착제와 기재 사이의 결합력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잘 찢어지는 성질이 있다

- 필름 기재에 비해 흡착성이 우수하다. 따라서 굴곡진 부위에 적합하다.

이형지는 실리콘 등의 이형제가 미세하게 코팅되어 있는, 테이프의 취급 및 저장을 용이하게 하는 보호지이다. 오래 보관할 시 실리콘 층이 전이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형제의 종류 및 도포량에 따라 이형력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형력이 균일해야 하며, 미세하게 도포되지 않은 부분이 없어야 한다.
이형지는 크게 종이 이형지와 필름 이형지로 나눌 수 있다
-

그라신지 (glassine)와 크라프트지가 사용된다

- 필름 이형지에 비해 내습성이 약하고, 치수 안정성이 떨어진다
- 내습성을 강화하기 위해 PE 층을 코팅하기도 한다.
- 종이 부스러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공 시 주의하여야 한다.
-

종이 이형지에 비해 치수 안정성이 우수하다.

- 가공 시 부스러기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clean room application 에 적합하다.
- 종이 이형지에 비해 비싸며, 가공 시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다
- 종이 이형지에 비해 내습성이 우수하다.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